교육목표
“현장대응에 강한 전문 소방공무원 양성”
교육전략
- 핵심 소방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생 역량 강화
- 현장대응능력 향상 및 국민안전욕구 충족 교육
교육방향
- 현장에 강한 경쟁력 있는 전문소방인재 양성
- 현장 중심의 차별화된 권역별 특성화교육 실시
- 자기 주도적 상시학습 환경 조성 및 네트워크 구축
- 대국민 소방안전교육 강화로 선진 안전문화 정착
추진방향
소방공무원 예절 의전 등 기본소양 교육 강화
소방공무원 기본 바로 세우기
- 모든 소집교육 과정에 소방공무원 예절 및 의전 교육실시
- - 소방공무원의 외적(복제, 두발 등), 내적(의전) 기본예절 정립
- - 소방공무원의 예절 의전 교재 발간으로 표준화 교육 실시
- 국민에게 신망 받는 소방공무원 상 확립을 위한 자고의 노력
- 대외적 소방의 이미지 함양을 위한 주춧돌 교육
119소방정신 확산 공유를 통한 무형의 소방력 강화
- 임용(예정)계급과 직무분야에 요구되는 기본소양, 공직자로서의 기본자세, 국가관 윤리관 확립을 위한 공직가치 및 태도 교육
- 소방공무원들에게 정체성을 제공해줄 수 있는 119소방정신 정립과 공유 확산을 통한 무형의 소방력 강화
- 소방정신
- 1. 명예: 소방공무원으로서 사명감과 긍지를 가지며, 부끄러운 행동을 결코 하지 않는다. 재난에 맞서 싸우는 용기와 슬기를 갖도록 훈련과 교육을 열심히 한다.
- 2. 신뢰: 소방공무원은 동료들과 협동하며 조직의 규율을 지킨다. 모두가 각 분야의 책임자라는 의식을 갖고 적극적으로 행동하여 모범이 되도록 한다.
- 3. 헌신: 소방공무원은 위기에 처한 국민의 요청에 주저하지 않고 대응하며, 현장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구호의 손길을 내민다.
재난현장 대응능력 향상 및 안전관리 강화
신임교육과정
- 타 교육과정에 우선하여 교육수요 수용
- - 교육기간 24주(원칙)
- - 신규 채용자의 현장 대응능력 강화 및 실무 행정능력 향상
- 기본직무(화재진압, 구조, 구급, 운전) 중 3개 분야 이상은 즉시 활용 수준, 기타 분야 적응능력 배양 수준 교육
직무별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교육
- 대국민 119서비스 향상을 위한 교육목표에 관점을 둔 전문교육 실시
- - 소집교육 : 소방안전교육사양성반,예방지도반, 소방법령반, 소방설비반 등
- - 사이버교육 : 안전관리기본교육, 위험물점검반, 구조실무반, 구급실무반 등
- - 전문인 양성 커리큘럼 적용 : 기술(50%) > 지식(30%) > 자기개발 (20%)
소방활동 안전관리 강화 교육
- 소집 전문교육 및 사이버 전문교육을 통한 소방활동 안전사고 방지 교육
국민안전교육 내실화로 국민의 안전욕구 충족
119소방안전캠프
- 체험 위주의 내실 있는 현장 중심 교육
- 각종 안전사고 예방교육을 통한 안전의식 고취
- 어린이 소방안전 조기 교육을 통한 소방안전문화 정착
소방안전지도교사반
- 유치원, 초 중 고등학교 소방안전지도교사 육성
- 학교 안전교육 활성화 및 안전의식 고취
- 현장체험 교육을 통한 안전의 중요성 각인
의용소방대반
- 지역의 봉사자라는 인식 및 의용봉사정신 함양
- 화재진압 능력 및 현장 안전관리 능력 배양
소방안전지도교사반
- 소방안전교육을 통한 위기 대처 능력 배양
- 일반 산업체 근무자의 소방안전의식 함양 및 자율 소방역량 강화
- 화재예방 및 소화훈련, 기초적 응급처치 및 구조훈련 실시
정부 주요현안 및 시책교육
정부 주요현안 및 시책교육
- 신임교육과정 : 신임소방사반에 적정시간 편성 운영
- 전문교육과정 : 시책교육 목표와 관련하여 탄력적으로 편성 운영
정부 현안 주요 추진시책 중 공직관련 교육실시
- 공직가치와 소명의식 함양 교육
- 규제개혁 및 경제교육
- 종교편향 방지 교육
- 기타
- - 공직가치와 소명의식 함양 교육
- - 규제개혁 및 경제교육
- - 종교편향 방지 교육
- - 기타